월평균 200만원이라는데...

 

 

 사원 구함

 전직원 월평균 200만원

 이력서 지참하여 상담 바람

 

 

위와 같은 내용의 채용 공고를 보고 현재 중국 음식점에서 월 100만원을 받고 자장면 배달을 하고 있는 왕수학 군이 사장을 만났다. 이 회사는 사장과 부인 및 다른 여섯명의 친척들이 주주로 있고, 사원은 5명의 작업반장과 10명의 생산직 근로자가 있다. 이 회사에서 생산직 근로자 1명이 더 필요하게 되어 채용공고를 냈던 것이다.

 

왕수학 : 채용 공고를 보고 왔습니다.

 

사장: 음, 그래! 우리 회사의 평균 보수는 1인당 평균 200만원이나 되니까 아주 높은 편이야.

물론, 수습기간에는 월 40만원을 받지만, 임금은 매우 빠른 속도로 올라간다네.

어때, 일해보겠나?

 

왕수학 : 좋습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그 날로 중국 음식점을 그만 둔 왕수학군은 다음날부터 이 회사로 출근하였다. 그러나, 직원들을 만나본 왕수학 군은  실망하여 사장을 만났다.

 

왕수학 : 사장님, 이건 순 사기예요. 70만원을 넘는 사람은 한 사람도 못 보았어요. 그런데, 어떻게 평균 월급이 200만원이나 된다는 거지요?

 

사장 : 아, 흥분하지 말고 따져 보자구. 1인당 평균 월급은 분명히 200만원이 맞아. 내가 설명할테니까 잘 들어봐. 나는 매달 1400만원씩, 내 아내는 700만원씩 또, 내 친척들 6명은 각각 200만원씩 받지. 그리고, 작업반장 5명은 120만원씩, 직원들은 70만원씩 받으니까 월급은 모두 합하여 4600만원이야. 이것을 23명이 받아가니까 평균 200만원이 틀림없어.

 

왕수학 : 그것도 분명히 하나의 대표값이지만, 200만원이라고 해서 100만원 받던 곳을 그만두고 왔는데 70만원 밖에 되지 않으면 곤란하잖아요. 아직 수습기간이라 70만원도 아닌 40만원 밖에 안되고.

월급액수를 순서대로 세우면 가운데 오는 값이 120만원이니 일단 그 정도라도 되어야 하지 않겠어요?

 

사장 : 물론, 자네가 말하는 것도 하나의 대표값이지만 그것은 평균이 아니라 중앙값이라는 것이지.

 

왕수학 : 그럼, 쥐꼬리만한 우리의 월급은요?

 

사장 : 가장 많은 사람들이 70만원씩 받고 있으니 그것은 최빈수라는  거야. 평균, 중앙값, 최빈수 등이 모두 대표값이지.

 

왕수학 : 좋아요. 계산은 이해를 하지만 이 직장은 그만 두겠어요.

 

 

위로